코나미의 1인칭 슈팅 게임 탑건 (1987) 게임







1987년 코나미에서 패미컴용으로 발매 한 전투기 슈팅 게임입니다.


제목대로 영화 [탑건]을 토대로 제작된 게임이며 당시로써는 획기적인
플레이어 1인칭 시점과 실제 전투기를 체감하듯 레이더 플레이 및 제한적이지만 3차원 비행이 요구되어
어느 정도 비행 시뮬레이션 개념도 탑재한 시스템이 인상적인 게임이었습니다.


쓸데없이 사실감을 추구한 바람에 실제 비행기 조작법을 차용해 상하 방향이 반전되어
실제 플레이시 조작법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대략 난감한 상황이 발생됩니다.


이와 더불어 미션 완료 후 모함에 착륙 과정시 화면에 나온 고도와 속력을 맞춰야 되는데
좌우로 방향을 조정하고, 반전 상하로 고도를 맞추고 가속과 감속을 콘트롤하는 세밀한 조작법 또한
당시 코흘리개들에겐 분명 난이도 높은 문제였습니다.

정말로 리얼리티가 컨셉이었는지 브리핑에 따른 미션을 완료해야 되고 적기에게 한발만 맞아도 격추 당하고
공중급유 시스템도 도입. 공중급유에 실패하게 되면 연료 부족으로 얼마 안가 추락하게 됩니다.
 
또 3차원축이 안맞아 발생되는 버그인 적기와 플레이어가 다른 고도를 비행하는 고도 오류도 악명이 높습니다.

언급한 단점들로 인해 항간에 까이고 있는 것과는 달리 발매 당시에는 기대작이었으며 꽤나 즐길만한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난이도 높은 조작법과 난조로운 그래픽과 배경음으로 금새 질리는 감이 있긴 했었죠.   

미션이 크게 4단계로 나뉘어져 있는데 라스트 미션은 우주왕복선을 파괴하는 임무로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컨셉과는 달리 SF 요소도 도입해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1990년 위에 문제점을 보완한 이 게임의 후속작인 [탑건: 더 세컨드 미션]이 발매됐는데
단점을 수정한 부분에서 어이없게도 난이도가 높아져 역시나 진입 장벽이 높은 게임으로 남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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